안녕하세요 고릴라의 자동차 이야기 "카스몽"입니다.
자동차의 엔진에 전원 및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를 공급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발전기(제네레이터)입니다.
다른 말로는 제네레이터또는 알터네이터라고 합니다.
오늘은 발전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발전기의 종류 직류발전기와 교류발전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에 시동을 걸때는 배터리를 이용하지만 자동차에
시동이 걸린후로는 자동차에 공급되는 전원은 모두 제네
레이터에서 공급을 합니다.
자동차에서 부품 및 센서 하나하나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자동차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것은 배터리와
발전기를 볼수 있습니다.
이유는 배터리는 날씨가 덥거나 추울때나 항상 자동차에
시동을 걸기 위해서 처음으로 전원을 공급합니다.
배터리가 약하거나 방전이 되면 자동차에 시동을 걸수 없
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는 필요할때 쓸수없는 무용지물
이 됩니다.
*발전기의 역할*
발전기는 자동차에 시동이 걸린 이후부터는 자동차가 운행
중이거나 신호대기상태등 모든상황에서 자동차는 전기가
필요합니다. 이 필요한 전기는 배터리에서 나오는게 아니고
모두 발전기(제네레이터)에서 발전되는 전기로 인하여 자동
차의 각종센서 모듈, 오디오, 에어컨, 방향지시등, 라이트 안개
등,미등,원도우글라스,열선시트전원,충전잭등 모든 장치에 전
원을 공급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전기의 종류*
자동차에 사용하는 발전기는 두가지로 분류합니다.
직류발전기와 교류발전기로 나누어 집니다.
*직류발전기:직류발전기는 도체가 회전을 하여
발생한 교류를 정류자를 통해 간단한 기계적방법으로
직류로 전한되어 발전기의 브러쉬를 거쳐 배터리 및
전기장치에 전기를 공급 합니다.
*교류발전기:교류발전기는 자장을 형성하는 전자식로터
를 회전하여 전기를 얻습니다. 얻어지는 전류는 직류발
전기와 마찬가지로 교류가 나옵니다.
교류로 얻어진 전기를 다이오드에의해 정류하여 전기를
얻는 방식입니다.
초창기 자동차에는 몇십년동안 직류발전기를 사용하였
습니다. 하지만 직류발전기의 문제점들이 많아 이젠 모
등 자동차에서 교류발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교류발전기를 사용하는 이유*
자동차에 사용하였던 직류발전기가 왜 교류발전기로
바뀌였을까요 이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직류발전기의 문제점들 때문에 교류발전기로 바뀌였습
니다.
직류발전기의 문제점은 엔진공회전시에 발전되는 전압
량이 작아서 공회전시 배터리 충전이 어렵습니다.
직류발전기의 출력전압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발전기의
크기와 용량을 키워야 합니다.직류발전기의 브러쉬마모
도 많아 잦은수리를 해야하고요 더 큰문제는 정류자의
회전속도가 제한적이여서 최대허용속도를 초과하게되면
정류자 과열과 브러쉬의 수명이 단축되며 기계적 부하가
증대되는 이유로 인해 요즘 자동차에서는 직류발전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동차에서 교류발전기를 사용하는이유는 정류자브러쉬
가 없기 때문에 발전기의 수명이 길어졌습니다.
엔진 공회전시에도 발전및 배터리 충전이 가능합니다.
발전기의 발전되는 전류를 정류하는 기계적인 정류장치가
필요없고 발전기의 최대회전속도 범위도 넓습니다.
발전기의 출력에 비해 중량을 가볍게 할수 있습니다.
교류발전기는 장점들이 많고 발전기의 경량화를 할수있는
이류로 모든 자동차에는 교류발전기를 사용합니다.
자동차에 사용하는 발전기는 승용차용12V용과 화물차나
보스에서는 24V용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전기의 충전전압은 승용차 기준으로 엔진의 시동상태
에서 발전기에서 나오는 전압이 13.5V~14.5V 사이가 되
어야 합니다. 발전기의 전압이 13.5V~14.5V가 나와야
전위차 때문에 배터리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발전기의 발전전압이 일정하게 나와야 배터리의 충전이
가능하고 자동차의 각종 전기장치에 전기를 일정하게
공급할수 있습니다. 만약 발전기의 발전전압이 규정충전
전압이상으로 나올경우 배터리의 충전이 과충전되고
자동차의 전기장치에 무리를 주며 각종센서의 고장과
각종 전등의 전구가 끊어지는 일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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