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운송수단및 이동수단에 없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우리의 이동수단을 잘 관리하여야 오래도록 이상
없이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자동차를 관리하는 종류로는 크게 엔진및 브레이크
처럼 기계적인 내부장치등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또 하나는 자동차의 외형관리 입니다.
자동차의 내부관리방법과 외형관리방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엔진및밋션 브레이크등의 관리는
운전자가 할수 있는 영역이 한계가 있습니다. 운전자
가 할수 있는것은 에어컨휠터교환이나 와이퍼교환
정도로 할수 있습니다.다른 내부적 엔진이나 밋션등
기계적인 고장이 잇을 경우에는 정비소에서 수리를
하거나 교환을 받으시면 됩니다.
운전자는 자동차의 외형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할수 있습니다.
이번은 운전자가 할수 있는 외형관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외형관리는 자동차외부에 방오성과 도장막보호와
생활기스를 예방하기 위합입니다.
외형관리에는 물왁스와 고체왁스 및 코팅작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우선자동차의 물왁스를 바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보겠습니다. 자동차의 물왁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기간적여유가 없고 간단하게 세차할
때 주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물왁스를 바르는 방법은 세차를 한후
물기를 제거한다음 물왁스를 도장면에 분사하고
버핑타올로 물왁스를 펴바르십니다.
하지만 좀더 편하게 물왁스를 바르는 방법이 있습
니다. 세차를 한후 자동차의 외부에 물기가 남아
있는상태에서 물왁스를 도장면에 분사를 한다음에
퍼핑타올로 펴바릅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면 자동차
외부의 남아있는 물기와 분사한 물왁스를 같이 닦으
면서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면 물왁스를 작업한 도장면에 얼룩이 생기지 않습
니다.
2,두번째로는 고체왁스를 바르는 방법
고체왁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체왁스의 종류는 크게 친수왁스와 발수왁스가
있습니다. 이 친수왁스와 발수왁스는 접촉각
(contact angle)의 의해 나눠진다고 합니다.
접촉각이란 고체의 표면에 액체로 인하여 젖음을
말하는 척도 라고 합니다. 즉 발수와 친수의 차이는
물이 닿았을때의 물과의 접촉하는 접촉각을 말하는
것입니다.물과의 접촉각이 5'이하이면 초진수성,
30'이하일때는 친수성이라합니다. 물과의접촉각이
30'~90'까지는 소수성 접촉면과의 접촉각이 90'이상
일때는 발수성 이라고 합니다. 이러한것을 비딩이라고
합니다.
자동차도장면에 왁스의 접촉각에 의해서 친수왁스와
발수왁스로 나누어 집니다.
발수성의 왁스는 발수왁스를 바르고 나면 차체의 윤기가
나므로 차량 외부는 반짝반짝 합니다.
하지만 발수왁스를 바르고 비가오거나 물을 쏴주면 발수
왁스를 발랐기 때문에 외부에 묻어있는 먼지와 물기가
함께 흘러내리다가 물기가 먼저 바닥으로 떨어지고 먼지
는 차체표면에 남아있습니다.
친수왁스는 친수왁스를 바르고나서 비가오거나 물을 쏴
주었을때 차량외부의 물이 차량표면의 오염물질과 같이
흘러내려갑니다.하지만 친수왁스는 발수왁스처럼 비딩이
잘 안나오고 일명 광빨이 떨어진다고 해서 친수왁스 보다
는 발수왁스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친수왁
스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발수왁스와친수왁스의 차이점을 알아보기위해 본넷트에
발수왁스와친수왁스를 각각 반씩 나누어 바르고 물을 본넷
트에 뿌리고 난후 물기가 마르고 나면 친수왁스쪽이 오염물
질이나 먼지가 덜 보입니다. 이건 참고하세요
왁스를 방법은 세차를 하고 나서 물기를 제거하고 왁스를
스폰지패드로 펴바른다음 잠시시간을 두고 있다가 왁스
타올을 이용하여 왁스를 딱아냅니다. 요것이 왁스를 작업하
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경우에는 왁스를
바르고 왁스타올로 닦아내는 작업에 힘이 많이 듭니다.
요럴때 편안하게 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체왁스를 쉽게 바르는 방법은 세차를 한후 물기를
저게한 다음에 왁스스폰지패드에 분무기를 이용하여
물을 스폰지패드에 분사하고 왁스통에도 물이 조금
넣어줍니다. 이렇게 하고 스폰지패드를 이용하여 왁스
를 바르면 한결 수월하게 왁스를 바를수있고 왁스타올
로 왁스를 닦아내기도 한결 편합니다.
왁스를 바르는 순서는 자동차의 루프(자동차 천장)먼저
하시고 도어와트렁크를 하신다음 마지막으로 본넷트
순으로 작업을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루프를 먼저 왁스
작업을 해야 도오쪽의 왁스 작업을 먼저하게되면 루프
쪽 왁스를 할때 옷에 의하여 도어쪽에 스크레치가 날수
있으며 본넷트는 엔진열에 의하여 뜨거운 상태이면
왁스가 바로 말라버려서 본넷트에 얼룩이 심하게 생김
니다.그래서 본넷트는 엔진의 열이 식고난 후에 왁스
작업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왁스의 종류와 왁스바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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