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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속 이야기

엔진오일의 종류와 엔진오일의 분류

*자동차 엔진

엔진은 사람의 심장과도 같습니다.심장은 피를 공급하여 신체에 순환을하며 각종영양소를 공급하고  혈액을 공급 합니다.자동차에 있어서 엔진은 자동차가 주행할때나 서행할때 정지등 모든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에각종 필요한 요소들을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담당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역할

엔진오일은 엔진내부에서 윤활작용을 합니다.엔진에 시동이 걸리면 엔진오일은 엔진의 연소과정에서 피스톤과 실린더블록등 마찰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마찰열이란:쉽게 설명드리면 손을 비비면 열이발생합니다.이처럼 두물체가 접촉을하여 확복운동을 하면 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것을 마찰열이라고 합니다.)

엔진 오일은 윤활작용을 하며 베어링과베어링사이유막을 형성하여 미끄럼운동을 하여 베어링및 각종밸브등이 고착되는 것을 방지합니다.엔진오일은 엔진에 있어서 꼭 필요한 윤활장치입니다.

 

*엔진오일의 조건과 작용

 엔진오일은 유막을 형성하여 마찰부위를 및 베어링부분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마찰을 감소시키며 부품을 손상을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베어링및 마찰부위의 열이 발생되면 엔진오일이 열전도율이 좋아 오일냉각기를 통하여 오일을 냉각하는 작용도합니다.엔진오일이 피스톤과블럭사이 및실린더헤드의 오일통로를 순환하면서 오일에 금속가루및 카본등을 흡수하여엔진오일을 순환시켜 엔진오일이 오일팬에 모이고 다시오일팬 스트레이너 및 오일여과기에 의해 여과된오일을다시 순환하며 공급을 하여 엔진오일 순환통로를 세척하는 작용도 합니다.공기와 수분유입을 방지하며 엔진의 부식을 방지합니다.엔진내부의 압력을 오일 전체로 압력을 분산시켜 완충및응력분산 작용을 합니다.엔진의 연소과정중에 생기는 블루바이가스를 피스톤과피스톤링의 오일의 기밀작용으로 블루바이가스 유입을차단합니다.

엔진오일은 강인한 유박을 형성해야합니다.

 엔진오일은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아야 합니다.

엔진이 시동및 주행이후에는 엔진오일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온도가 상승하면 엔진오일의 점도는 낮아집니다.엔진오일의 온도가 낮으면 점도가 높아집니다.

엔진오일의 점도지수는 120~140 정도입니다.엔진오일은 점도지수(viscosity index)가 커야하며 엔진오일 온도와 점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의 분류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미국 자동차협회에서 SAE번호로 점도를 표시하여숫자가클수록 점도가 높은 오일을 의미합니다.

 대분분의 자동차 오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크게 생각하지 않고 정비소에 가셔서 엔진오일을 교환하십니다.하지만 매니아 층에서는 날씨와 온도 운행조건에 맞는엔진오일을 선택하여 교환을 하십니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있습니다. 계절별로 온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계절별 오일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봄이나 가을에는 여름용 엔진오일보다는 점도가 낮고겨울철 보다는 점도가 높은 오일인 SAE#30을 사용하시면 됩니다.여름철에는 더운 날씨이므로 엔진오일의 점도가 높은SAE# 40,50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겨울철은 날씨가 춥기 때문에 엔진에 부담을 적게주는점도가 낮은 오일을 사용해야합니다.SAW 5W,10W,20W 의 점도가 낮은 오일을 사용합니다.

4계절용 오일은 저온시동성이 용이하며 고온에서 점도가 적당하여 4계절용으로 사용합니다.SAE 5W-20,10W-30

 

엔진오일은 가솔린 엔진오일과 디젤엔진오일로분류합니다

가솔린엔진오일용은 "S"(SERVICE)

디젤엔진 오일용은 "C"(COMMERCIAL)로 각각 나누어지고 다시 뒤에 알파벳 A,B,C,D..로 나누어 집니다.

*가솔린엔진오일의 종류에는

 SA,SB,SC,SD,~SJ,SL로 나누어 집니다.

 *디젤엔진 오일용

 CA,CB,CC,CD,~CF,CF-4,CH-4,CJ-4등으로 분류 됩니다.

 

*가솔린엔진오일 분류

 SA:첨가제를 썩지않은 큰부하가 걸리지 않는 경부하용

엔진오일 입니다.

 SB:엔진오일에 부식및 산화방지제를 첨가하여 부식등을

방지하는 중부하용 엔진오일 입니다.

 SC,SD:부식방지및 엔진오일의 높은온도와 낮은온도에서

퇴적물및 불순물을 방지하는 오일입니다.

 SJ:엔진의 산화방지및 부식방지를 하며 1997년 이후에

생산된 엔진오일이며 SF보다는 성능이 우수합니다.

 SL:연비개선효과가 있으며 고온에서두 엔진에 침전물

방지하며 엔진오일의 소모를 줄였으며 2001년에 생산

된 엔진오일 입니다.

 

*디젤엔진오일 분류

 CA:고온성능및 퇴적물 방지와 부식방지성능이 있으며경부하용 엔진에 적용되는 엔진오일 입니다.

 CB:중부하용 엔진에서 사용하는 엔진오일 입니다.

 CC:경부하 및 중부하용 디젤엔진에서 터보차저가 부착된 디젤엔진에서 사용합니다.

 CD:터보차저가 부착된 엔진에 사용되며 부식방지 및마모방지 성능이 우수한 오일입니다.

 CF:직분사식 터보차저용 디젤엔진에 사용되며 고출력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CG-4:저공해 디젤엔진에 적합한 오일이며 고온에서 퇴적방지및 슬러지방지가 우수합니다.

 CJ-4:저공해 디젤엔진용으로 사용하며 DPF가 장착된 엔진에서 사용하는 오일입니다.

이렇듯 엔진오일은 한가지 종류가 아니라 가솔린엔진오일 디젤엔진오일 LPG엔진오일등으로 분류되면 각 엔진의 사용조건에따라서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