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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속 이야기

자동차의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시동모터에 대하여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에 시동을 걸어주는것이 바로

시동모터(스타트 모터,세루모터)입니다.

자동차가 처음 만들어지고 나서 자동차에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레버를 이용하요 레버를 돌려서

시동을 걸었습니다.

엔진의 시동을 걸때 레버를 돌려서 시동을 거는

모습이 기억이 안나시면 시골에서 경운기를 시동걸때

경운기 시동레버를 크랭크풀리에 걸어서 시동을

거는 방법입니다. 상상이 가시죠

경운기에 레버로 시동을 걸때 레버에 의해서 다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자동차가 개발되어 시동을 걸때두 레버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동모터는 1903년 클라이드J에 의하여 발명되었고

자동차에 적용을 하기위해 시동을 걸기위해서는 몇

초만 작동될수 있는것을 알고 1911년 자동시동모터

를 개발하였습니다.

시동모터의 개발로 인하여 모든 자동차에 시동모터

가 적용되었습니다.

시동모터는 엔진의 크랭크축에 연결되어 있는 플라

이휠을 돌려 시동을 걸어줍니다.

시동모터가 작동을 하기위해서는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하여 시동을 걸어 줍니다.

시동모터(스타트 모터,세루모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시동모터의 작동순서*

시동모터(스타트 모터,세루모터)의 작동순서는

자동차의 배터리 전원을 이용합니다.

자동차 키및 스타트버튼을 이용하여 시동모터

의 마그네틱 스위치에 전기를 넣어줍니다.

마그네틱 스위치는 위의 사진에 보시면 시동모터

에서 큰원통이 전기자가 들어 있고 그위에 작은원

통으로 되어 있는 것이 마그네틱 스위치입니다.

마그네틱 스위치에 전기를 공급하면 마크네틱스위

치 안에 있는 풀인코일과 홀드인코일을 자성을 띄

게하여 플런저를 잡아당겨 줍니다.

마크네틱에 전기를 보내주는 동시에 시동코터의 

전기자(즉 회전축)에 전기가 공급되고 회전을 합니

다. 그럼 마그네틱 스위치에서 시프트레버를 잡아

당겨주어 전기자가 회전을 하면서 전기자에 연결된

피니언이 회전을 하면서 엔진의 플라이휠의 링기어

와 만물려서 엔진의 크랭크축을 회전시켜서 엔진의

시동을 걸어줍니다. 시동이 걸리면 자동차의 키를

ON으로 놓게되면 시동모터의 마그네틱에 전원을 차

단하여 시동이 걸리고 마그네틱전원 스위치에 전원

공급이 차단됩니다.마그네틱의 전원이 차단되면 피

니언이 리턴스프링과 플러저에 의하여 피니언 기어

가 복귀가 됩니다.

시동이 걸렸는데도 키를 start로 계속 돌리고 있으면

시동모터가 계속돌아가게 되면 시동모터의 고장원인

이 됩니다. 요즘 나오는 자동차에 시동모터는 시동이

걸리면 키를 start의 위치에 있어도 자동으로 마그네

틱 스위치에 전기를 차단하여 시동모터의 수명을 연

장합니다.

*시동후 플라이휠의 링기어와 시동모터의 피니엔이

전원이 off되어도 플라이휠의 링기어롸 시동모터의

피니언이 계속 맞물려 돌계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함

으로 시동모터에 오버런닝 클러치(overrunning clu

tch)가 있습니다.오버런닝 클러치는 롤러식 오버런

닝 클러치와 다판식 오버런닝 클러치가 있습니다.

*시동전동기의 구성

시동전동기의 구성은 크게 마그네틱(솔레노이드)스

위치,계자코일,브러시등으로 전동기에 회전력을 발

생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동기의 회전력을 엔진에 시동이 겔릴수 있게 동력

을 전달하는 기구느 오버런닝클러치,피니언,전기자등

이 있습니다.

*전동기의 종류

시동전동기(스타트 모터)의 종류는 직권전동기와 분권

전동기로 나누어 집니다.

직권전동기의 장점은 기동회전력이 큼니다.

직권전동기의 단점으로는 시동전동기으 회전 속도의

변화가 큽니다.

분권전동기의 장점은 시동모터의 회전력이 일정합니다.

단점으로는 시동모터의 회전력이 비교적 작습니다.

*시동모터 제품의 이해

*전기자(armature)의 역할은:시동모터의 회전력을 담당

하는 역할을 하며 전기자의 축에는 축과 철심이 감아져

있으며 전류를 보내주면 자성을 띄어 회전을 합니다.


*계자철심의 역할은:시동모터의 외형 원통안에 코일을

감아놓아 전류를 흘려서 N극과S극을 형성하여 자기

장을 만들어 전기자를 회전시켜 줍니다.


*마그네틱스위치(solenoid switch)역할은 마그네틱스위

치는 다른말로 솔레노이드 스위치라고 합니다.

시동모터의 피니언기어를 링기어에 물리게하는 역할

을 합니다.

*오버런닝 클러치(overrunning clutch)의 역할은

엔진에 시동을 걸기위해 엔진의 플라이휠의 링기어

와 시동모터의 피니언이 물리게 되면 시동모터의 피니

언이 회전속도보다 10배이상 빠른속도로 회전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시동모터가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

다. 엔진에 시동이 걸린직후 오버런닝 클러치에 의해서

피니언기어가 링기어에서 회전력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