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의 자동차 이야기 "카스몽"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바디의 구조와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프레임바디는 구조는 간단하지만 무겁기 때문에
프레임바디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는 연비가
좋지 않으며 예전에는 도로상태도 좋지 않아
험난한 길들을 많이 주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연비가 좋지 안하도 프레임 바디는 강성이 좋기
때문에 차체가 틀어지는 경우가 없어서 프레임
바디를 사용하였지만 2000년이후에는 도로의
상태도 포장도로가 많아지면서 도로의 상태또한
잘되어있고 험난한 도로도 다니는 경우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무거운 프레임바디는 연료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프레임바디를 사용하는 자동차
들이 줄고 있습니다.
프레임바디는 화물차나 버스,덤프트럭,레미콘트럭
들에 적용합니다. 프레임차체는 무게는 무겁지만
강성이 뛰어나고 큰무게의 짐을싫어야하고 험로나
공사장 같은곳에 다녀야하기 때문에 차체의 틀어짐
등이 있으면 안되고 짐을 싫어도 프레임의 강성이
높기 때문에 차체의 변형이 없어 화물차에는 프레임
바디를 사용합니다.
프레임 바디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드물지만 SUV
자동차에 프레임바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프레임 바디를 사용하는 SUV자동차는 모하비,
렉스턴,지프,무쏘스포츠,햄머,테라칸등이 있으며
프레임바디를 선호하거나 레져를 위해서 사용하는
소비층을 위해 아직까지는 생산하는 차종들이
있습니다.
*모노코크바디(mono coque body
승용차에는 예전에는 프레임바디를 사용하였
으나 지금은 모노코크바디(mono coque body)
를 사용합니다.
모노코크바디는 하나로 만든 결합체라는 말입니다.
있는 일체구조이며 차체와 차체바디(외장)이 하나
로 통합되어 있는프레임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공간이 넓어지고 프레임바디처럼 프레임위에
바디(외장바디)를 얻어지지않기 때문에 프레임
이라는것을 별도로 제작하지 않아도 되고
생산원가도 줄일수 있습니다.
강성은 프레임(사다리꼴바디)보다 약하고
충돌시에는 프레임방식보다 강성이 액하기
때문에 찌그러짐에 약합니다.
*세미모노코크방식*
바디중에 세미모노코크방식의 바디두 있습니다
세미모노코크방식의 바디는 항공기의 바디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트러스구조(원통형 사다리꼴모양)와 모노코크
구조의 장정만을 활용하여 만든 방식입니다.
세미모노코크방식은 구조가 복잡하지만
모노코크의 강성이 약한것을 보안해서
강성을 강하게하여 제작을 합니다.
다만 생산비는 비싸다는단점이 있지만
강성이 강하여 안전성에는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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