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있어 육상에 이동수단으로는 최고 입니다.
자동차가 많아지면서 사고의 발생률도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자동차사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주위에는 수없이 많은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어
있어 항상 주의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를 운전을 할때 항상 운전자및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여러가지 안전장치들이 제자리에서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운전자와탑승자의
안전이 무엇보다 최우선이기때문입니다. 이번시간은
안전장치중에 에어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에어백은 자동차가 충돌할경우 충경으로부터 운전자나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자동차가 처음 만들어지고 운행을하면서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자 운전자및 탑승자들이 다치는 경우가 많아서
1950년대 이후 처음으로 자동차에 2점식 안전밸트를
처음 적용하게 되었고 2점식 안전밸트를 하고도 자동차
접촉사고가 발생하자 운전자의 상해가 심해 다시 3점식
안전밸트를개발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그래두 여전히
충돌시 얼굴,어깨등의 상해와 사망자가 많아지자
*에어백의 등장*
1950년대이후 자동차엡체들이 안전에 대하여 연구를
하여 안전보조장치인 에어백을 개발 적용하게 되었습
니다.
초창기 에어백은 운전석과 보조석 정면에 설치되었고
지금도 운전석에는 핸들사이와 조수석앞 센터페시아
에 설치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에어백이 있는곳을 보시면 SRS Airbag 라고
(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쓰여져 있습니다.
이는 바로 보조장치라는 뜻입니다.
*에어백의 작동원리*
에어백의 작동원리는 쉽게 설명드리자면
우선 자동차의 앞범버 안쪽에 충격센서가 좌,우2개
옆 사이드쪽 앞뒤 문짝 안쪽에 각각 1개씩 달려
있습니다. 자동차가 충돌을 최소 30km/h(각자동차
회사마다 상이합니다.)이상의 속도로 충돌을 할경우
에어백충격센서-->에어백제어장치(ACU)-->에에백
전개가 됩니다.
에어백이 터질때 부풀려지는이유는 에어백안에
나트륨과질소로 이루어진 물질이 들어 있고
충돌시 기폭장치에의해 화학물이 폭팔을하여
에어백안에 질소가스로 채워져서 에어백이 부풀려
집니다. 에어백이 충돌시 터지는 시간은 약0.04초
이내에 터지게 되어있습니다.
*에어백의 종류*
에어백의 종류에는
운전석에어백,조수석에어백,사이드에어백,커튼에어백
무릎에어백등이 있습니다.
10년전까지만해도 에어백이 기본적으로 운전석과
조수석에 에어백이 장착 되었지만
측면충돌사고의 발생빈도도 많이 늘어나 측면에어백
두 많이 장착되고 있고 측면에어백은 차량이 측면충돌
이나 차량이 전복시 전개됩니다.
무릎에어백은 충돌시 무릎의 상해를 줄이려고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종류의 에어백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에어백은*
에어백이 승객의 안전을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에어백
이 터질때 에어백에의해 심한상해를 입는경우가 많습
니다. 이는 승객의 탑승유무와 상관없이 충돌시
에어백이 무조건 작동하는데 있습니다.
이런한 문제점들을 보안해결하기위해 운전석및조수석
뒷좌석등 자리에 탑승자의 유무와 탑승자의 무게
소아탑승유무등을 감지하는 시트쪽에 감지센서등을
장착하여 충돌시 에어백이 팽창할때 질소의 가스량을
조절하여 탑승자에거 무리가 적게주는 스마트에어백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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