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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속 이야기

전자제어 엔진의 센서종류와 기능

 안녕하세요 고릴라의 자동차 이야기 "카스몽"입니다.

자동차의 발전은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기

계적인 시스템이였으나 이제는 전자제어 시스템으로

바뀌였습니다. 이번은 엔진에서 각 위치에서 맡은바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센서에 대하여 알아보겠

습니다.


1.공기유량센서(AFS:AIR FLOW SENSOR)

공기유량센서는 전자제어 엔진에서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여 ECU에 보내어지고 센서의 신호값에 의해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여 인젝터의 센서에 보내주면 인제터에서

연료를 분사합니다.

공기유량센서(AFS)에는 3가지 종류의 흡입공기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칼만와류식(KARMAM VORTEX TYPE),

열선식(HOT WIRE TYPE,HOT FILM TYPE),베인식에어플

로 방식(VANE OR MEASURING PLATE TYPE)가 있습니다.

*칼만와류방식(KARMAM VORTEX TYPE)은 공기흡입라인

에 기둥을 설치하여 공기가 흡입할때 기둥에의해 기둥뒤

쪽으로 와류가 현상이 일어납니다. 칼만와류 현상을 이용

하여 흡입하는 공기량을 디지털신호로 변환하여 ECU의

신호값을 보내면 연료분사량을 제어합니다.

*열선식(HOT WIRE TYPE,HOT FILM TYPE)은      

공기를 스로틀바디로 흡입을 할때 스로틀바디전에 발열

체를 이용하여 열전달현상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베인식에어플로 방식(VANE OR MEASURING PLATE

 TYPE)은 L제트로닉에 의해서 흡입공기량을 측정하여 

엔진ECU에 보내주어 연료분사량을 조절합니다.

2.대기압력센서(BPS:BAROMETRIC PRESSURE SENS

OR)은 흡입공기를 측정하는 AFS센서와 같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으며 자랑의 고도를 계측하여 적당한 

혼합비 분사와 점화시기를 조정합니다

3.MAP센서(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

OR)흡기 다기관 압력센서입니다.MAP센서는 흡기

다기관에형성되는 압력을 측정합니다.

엔진의 부하에따라서변화를 측정하여 출력전압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4.스로틀포지션센서(TPS:THROTTLE POSITION SENS

OR)스로틀바디는 AFS센서와 서지탱크사이에 설치

되어 있으며 스로틀포지션센서는 스로틀바디에 

설치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악셀레이터의 밟는 

정도에 따라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5.모터 포지션센서(MPS:MOTOR POSITION SENS 

 OR)은 가변저항식으로 되어 있으며 모터포지션

   센서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6.수온센서(WTS)

수온센서는 엔진의 냉각수 통로나 써모스텟하우징에 

연결되어 있어 냉각수온도를 측정하여 엔진ECU에 

보내져 엔진의 ECU컨트롤에 의해서 냉각휀제어 및

시동시 아이들결정과 연료량및 점화시기를 결정합니다

7.노크센서(KNOCK SENSOR)

노크센서는 엔진의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어 있고 엔진

의 노킹이 감지되면 ECU에 노킹신호를 보내주는 역할

을 합니다.

8.산소센서(HEATED OXYGEN SENSOR)은 엔진에서 

연소되어 나오는 배기가스의 양을 검출하는 역할을

하며 배기관 전.후로 1개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산소센서에서 검출된 배기가스의 상태를 검출하여 

공연비의 농후안상태와 희박한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산소센서는 지르코니아와 알루미나

를 이용하여 얇은 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9.캠샤프트 포지션 센서(CMPS:CAMSHAFT POSIT

ION SENSO)은 엔진의 실린더헤드카바쪽에 설치

되어  캠샤프트의 위치를 감지하고 각 실린더의 

행정위치를 감지하여 연료를 분사제어 한다.

10.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CKPS:CRANKSHAFT

POSITION SENSOR)은 평균적으로 엔진블록하단

크랭크축 풀리 하우징쪽에 설치되어 있으며 크랭

크축의 센서의 신호 회전수에 따라 엔지의 점화

시기및 연료분사량을 결정합니다.

11.액셀페달위치센서(APS:ACCELERATOR POSITI              

ON SENSOR)액셀레이터 페달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며 가속페달의 밟는 양으로 연료분사량

을 결정합니다.

       **크랭크 포지션 센서가 고장이 났을경우**         

운전중 크랭크샤프트센서가 고장 났을경우에는   

자동차의 시동은 꺼지지 않습니다. 크랭크 포지션   

센서의 센서 신호가 없어도 캠 샤프트 포지션센서  

  의 신호를 이용하여 연료분사량및 점화시기를 제어

합니다.하지만 엔진회전수가 3,000RPM으로 고정제

어 합니다.